[리얼티. 리얼팁!]공유오피스 관련 법적규제 & 주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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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오피스를 영위하며 관련되는 법적 규제 및 주의사항

임대측에서는 임대업을 운영하시면서 주의해야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임대업을 오랫동안 운영해오셨던 임대인분들은 잘알고 계실텐데요, 신규로 임대업을 영위하시면서 더군다나 그 공간이 공유오피스라면 내용이 많이 달라지니 법적 요소 등을 꼭 숙지하셔야 과태로 폭탄 맞지 않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할 때에는 입주사와의 관련 법규 준수에 대한 내용을 명시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하우머치와 함께 체계적인 공유오피스 관리로 안전한 사업 영위하시길 바랍니다.



건축법 및 소방법

공유 오피스는 일반 사무실과 달리 다수의 개인 공간이 밀집되어 있어 화재 및 안전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축법과 소방법에 따라 적절한 소방시설 설치, 비상구 확보, 피난 동선 확보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근로기준법 및 산업안전보건법

 다양한 기업과 개인이 입주하므로, 각 입주사의 근로자들에 대한 근로기준법과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여부를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공동 시설물 관리, 비상 상황 대응 매뉴얼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입주사 및 근로자들의 개인정보 보호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보관, 활용 등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법 부분이 가장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잡혀있지 않으면 악용될 경우가 많습니다.



공중위생관리법 준수

공동으로 사용하는 화장실, 샤워실 등의 공간이 있으므로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른 위생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정기적인 청소와 소독, 위생용품 비치 등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화장실에 소독을 실시한 일정표를 세면대 주변 잘보이는 곳에 부착하세요.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 편의시설을 갖추어야 합니다.

출입구, 복도, 화장실 등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이해하는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기준 자체가 애매모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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